세계와 연결된 작은 지구촌

사회문화대학홈페이지 바로가기

사회문화대학은 높은 덕망과 학식을 갖춘 교수님, 학생 그리고 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우수한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종교문화학과

한국사회에서 오랫동안 문화의 핵심을 이루어왔던 종교문화가
보유한 자원을 콘텐츠 기획영역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수정예의 학생구성! 가족과 같은 학과운영!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전폭적인 장학금 지원!
4년 뒤 당신은 바뀔 것입니다!

중원대학교 종교문화학과는 문화재와 종교를 융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창조적인 문화산업 기획인력을 육성한다는 점에서 타 학교의 유사학과와는 내용적으로 차별화되는 한국 유일의 학과이다. 21세기는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반한 문화의 시대이다. 문화산업은 미래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한국의 문화콘텐츠 시장은 이제 시작 단계이다. 현대사회는 세계화와 융복합의 시대로, 감성과 창의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고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작할 수 있는 인재를 더욱 선호하는 시대이다.

2014년 새롭게 태어난 종교문화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수요에 부응하여 한국사회에서 오랫동안 문화의 핵심을 이루어왔던 종교와 문화재가 보유한 자원을 콘텐츠 기획영역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과는 한국의 문화재 및 종교문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계 종교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외국어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해외연수 및 리더쉽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타 대학, 타 학과에서 볼 수 없는 장학금 지원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입학 때에 희망자에 한해 등록금 전액 지원은 물론 재학 중에도 비교할 수 없는 성적 장학금을 전폭 지원함으로써 모든 재학생이 장학금을 수혜하면서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은 다양한 전공들과의 복수 전공을 통하여 문화재 및 종교문화 기획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본 학과는 종교문화콘텐츠연구소, 3D문화콘텐츠연구소 등의 운영, 박물관과 연계한 문화유적의 조사와 보존, 디지털 원형보존, 사이버 박물관 구축, 종교문화 예술제, 공동학술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종교문화콘텐츠학과 학과소개